행복과 정보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육아 관련 팟캐스트 추천

작성자 : 한국애드 권채원에디터 (hkad1770@chol.com)

스마트폰만 있다면 어플리케이션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매체 ‘팟캐스트’. 공중파 라디오의 정해진 틀을 벗어나 자유로운 주제로 누구나 채널을 개설 할 수 있기에 팟캐스트는 다양한 주제로 플랫폼을 넓혀가고 있다. 또한 무료이기에 이어폰만 있으면 어디서든 들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 중 육아 부문에서 각자의 색깔로 인기가 많은 팟캐스트 채널 3가지를 추천하고자 한다.

 

 

1.나는 엄마다  

‘나는 엄마다’ 팟캐스트의 시작 멘트는 ‘휴식시간을 유익한 시간으로 바꿔드리는 또 듣고 싶은 방송. 들으면 들을수록 성장하는 엄마 성장 방송‘이다.

 

시작 멘트처럼 ‘나는 엄마다’는 액션맘 심소영씨만의 사랑스럽고 다정한 목소리로 매일 육아 관련 책의 일부정보를 짧게 안내한다. 육아에 대해 궁금했던 것, 혹은 미처 궁금해 하지도 못했던 다양한 정보를 전달한다. 게다가 육아에 지친 엄마 시청자를 응원하고 도닥여 준다. 성장과 힐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채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엄마다’는 청취자들에게 좋은 엄마가 되라고 강요하거나 육아 공부를 가르치는 딱딱한 분위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자존감을 높여주는 내용들과 다들 각자의 육아전투를 치르다가 잠깐 그늘에서 쉬어가는 자리로 느끼게끔 하는 편안함이 ‘나는 엄마다’만의 큰 매력이다. 또한 구구절절 말하지 않아도 같은 엄마입장으로서 이해가 가는 서로의 고민을 들려주기 때문에, 잠시 들려서 공감하고 위로받고 힘을 얻어갈 수 있다.

 

매주 잊지 않고 꾸준히 업로드를 하는 개인 팟캐스트로 그 성실함은 많은 청취자들에게 신임을 얻은 것도 중요한 포인트이다. ‘나는 엄마다’는 매주 화, 수, 목요일에 업로드 된다.

 

2. 잡스런 교육

‘잡스런 교육’은 현명해져야만 하는 현실에서 이때까지 누구도 제대로 하지 않았던 이야기를 펼쳐보는 팟캐스트 채널이다. 교육평론가 이 범 선생님과 상아쌤, 홍팀, 픽맨으로 구성된 ‘잡스런 교육’은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문제점과 이를 어떤 좋은 방향으로 해결해야 좋을지를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하는 방송이다.

 

교육에 관한 채널이라고 해서 딱딱하지만은 않는다. 교육평론가와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들의 대화로 진행되고 영어조기교육부터 주로 한창 뜨거운 감자인 교육관련 이슈를 중심으로 참신하고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다가온다. 또 어떠한 방법이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환경과 미래를 가져다 줄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 볼 수 있기에 어머니들 사이에서는 이미 인기 만점인 채널이다.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을 꼬집으면서 현실적인 답변으로 우리 아이의 교육방향 지침을 알려준다. 또한 청취자들이 원하는 주제, 질문을 받아서 진행도 되기에 진짜로 부모들이 원하는 정확한 교육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잡스런 교육’은 매주 월요일 업로드 된다.

 

 

3. 엄마도 여자다

감성공감 채널 ‘엄마도 여자다’에서는 가족 안에서 엄마가 느끼는 육아에 대한 고민, 엄마의 꿈, 요즘 사회에서 느껴지는 엄마문화를 재조명하고 공감해준다. 특히 ‘엄마도 여자다’ 채널에서는 특히나 자기개발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된다는 점이 다른 육아 채널과의 차이점이다. 꿈이 있는 여자를 공감해주는 새콤달콤한 오감 방송으로 존재 자체로 존중 받고 싶은 엄마이자 여자의 꿈을 응원하는 채널로 ‘행복한 코나’와 ‘친절한 루샤’가 진행하고 있다.

 

습관홈트, 진로코칭, 독서법, 각종 마케팅, 코딩교육, 감사일기 등을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삼으며 각 분야의 저명인사들도 초대하여 함께 얘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세상의 많은 엄마들이 엄마라는 틀에만 갇춰 자신들의 정체성을 잊지 않길 바라고, 그러한 청취자들의 행복한 삶을 진심으로 응원한다. 스스로를 더 열심히 갈고 닦으시는 모습을 통해 더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두 사람의 팟캐스트 채널 ‘엄마도 여자다’는 매주 수, 목요일에 업로드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