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티의 영역은 어디까지일까?

작성자 : 한국애드 신세희 에디터 (hkad1770@chol.com)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도티TV!

 

 

도티는 게임을 다루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콘텐츠 제작자)로 누적 조회수 20억 이상의 유명 크리에이터이다. 그는 2017년 케이블TV 방송대상 1인 크리에이터상을 받기도 했다.

 

2012년 도티(본명 나희석)는 처음 유튜브를 통해 ‘도티 TV’를 시작했다. 그는 당시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게임이었던 ‘마인크래프트’를 자신만의 개성으로 게임 콘텐츠로 만들어냈다. 그는 10대들을 파악하기 위해 10대들이 사용하는 SNS를 연구하면서 그들의 특성, 유행을 공부할 정도로 콘텐츠 제작에 각별한 신경을 썼다. 지금까지 그는 매일 1개의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 중인 성실함과 10대들이 볼 수 있는 건전한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도티TV를 인기 대열로 올린 마인크래프트는 현재 구글유료게임 순위 1위로 전 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이다. 블록을 설치하면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응용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10대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이 특성을 잘 활용한 도티는 10대에게 맞는 진행은 물론 창의적인 스토리를 개발하여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 도티는 한 인터뷰에서 “극이 있는 콘텐츠, 다시 말해 상황극이 가장 인기가 많다. '꿀벌대소동' 같은 작품을 마인크래프트로 구현하고, 다양한 시리즈들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초등학생을 비롯한 10대들의 입맛에 부합하는 스토리 개발은 도티를 유튜브 크리에이터 정상에 올린 인기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도티TV는 유튜브에서 TV채널까지 영역을 확장했다. 유튜브 채널에 나온 그간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도티&잠뜰 TV라는 이름으로 애니매이션 방송사인 애니맥스에서 방영 중에 있다. 또 도티&잠뜰 TV를 바탕으로 책이 만들어졌는데 도티 TV의 다양한 스토리를 증명하는 다양한 스토리의 책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또 그가 있는 샌드박스 네트워크에서는 2018년 7월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꾼다’라는 제목으로 책을 발간하기도 했다. 책에는 도티를 비롯한 샌드박스 네트워크 소속 크리에이터들의 유튜브 입문기, 기획 과정 등이 담겨 있다. 또한 그는 게임문화를 위한 토크 콘서트나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대한 강연을 하는 등 오프라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도티 TV 유튜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user/tvddotty

 

 

+ 이미지 출처 : 유튜브 도티 TV, 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 도티&잠뜰TV 홈페이지(샌드박스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