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땐 이렇게] 초딩 때 받는 진단검사 아직도 모르니?

작성자 : 한국애드 에디터 최행좌 (hkad1770@chol.com)

아이의 성격, 적성, 흥미를 알기 위한 각종 검사들이 학부모 사이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그러나 진로적성검사, 인성검사, 지능검사 등 진단검사의 종류가 많아 선택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커리어넷이나 워크넷,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등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진학 관련 다양한 서비스와 무료로 상담을 제공하고 있지만, 정작 학부모들은 이런 정보를 몰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래서 준비했다. 초등학생이 받으면 좋은 진단검사,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진단검사에 대해 알아보자.

 

#진로검사 편

01 우리 아이의 진로와 진학 고민의 해결사, Holland 진로탐색검사

아이의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에 도움이 되는 Holland 진로탐색검사는 아이가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고, 어느 분야에 적성을 가졌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일의 특성이나 일에 종사하는 사람의 성격에 따라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등 6개의 직업적 유형으로 구분해 검사가 이뤄진다. 이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살필 수 있고, 해당 유형에 알맞은 전공학과와 직업 등을 제시해 진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직업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하므로 초등학교 고학년이 실시하기에 적합하다.

02 진로교육의 길라잡이, MI적성진로진단검사

다중지능이론(MI)에 근거한 MI적성진로진단검사는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받을 수 있다. 이 검사는 ‘MI적성’과 ‘MI성향’으로 나누어 측정이 이뤄진다. MI적성은 자연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인간친화지능 등 8가지 지능 중 어떤 것이 높고 낮은지 파악하는 검사다. MI성향은 8가지 지능 중 무엇을 더 선호 하는지 살피는 검사다.
이 두 가지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분석해 아이의 관심 분야를 계속 계발하거나, 현실적으로 자신에게 더 맞는 진로를 재탐색하는 등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진로에 대해 얼마나 성숙한 사고를 갖고 있는지 ‘진로 성숙도’를 결과로 알려주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의 진로교육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 받을 수 있다.

*추천 어플
 

 

 

초등학생 학부모를 위한 진로정보앱, 맘에쏙진로
‘맘에쏙진로’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공동으로 개발한 모바일 앱으로, 진로동영상, 학부모 진로 팟캐스트 등의 진로 지도 등 자녀의 진로와 진학에 관한 정보를 다양하게 시·공간의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인성검사 편

사춘기 아이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다면적 인성검사(MMPI-2)

아이의 성격과 심리 상태를 알려주는 다면적 인성검사(MMPI-2)는 질문지 형식으로 문항이 많고 스스로 자기 상태를 정확히 알아야 답변할 수 있기에 초등 5~6학년 아이에게 적합하다. 이 검사를 통해 아이가 학교에서 소외되지 않는지, 과도한 강박을 갖지 않는지, 가족관계에 불안감을 갖지 않는지 등 심리상태를 객관적으로 살필 수 있다. 그런 만큼 사춘기 아이가 받으면 좋은데, 사춘기 행동의 변화 원인과 심리 상태를 알 수 있어 아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추천 어플

 



 

01 아이의 감성지능을 높이는 앱, aiMei
aiMei는 감성적(EI)로 내가 평가한 나의 성격, 그리고 심리 상태와 친구가 평가한 나에 대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필요한 성격 개선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관계들을 개선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02 자녀의 성격이 궁금할 때 유용한 앱, MBTI 성격유형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성격유형 앱은 자신의 심리 분석은 물론 흥미, 적성, 진로, 대인관계를 파악하는 데 활용되는 검사로, 4가지 척도와 16가지 성격유형 등에 대한 정보가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지능검사 편

아이의 지적 능력을 알고 싶을 땐, K-WISC-III 웩슬러 지능검사

아이의 영재성이나 지적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는 검사인 지능검사는 K-WISC-III 웩슬러 지능검사가 대표적이다. 이 검사는 아이의 추상적 사고능력, 기본 지식, 숫자 외우기, 어휘문제, 일상 경험의 응용능력 등을 측정하는 ‘언어성 검사’와 빠진 곳 찾기, 바꿔 쓰기, 모양 맞추기, 차례 맞추기 등을 측정하는 ‘동작성 검사’로 나뉜다. 이를 통해 언어성 IQ와 동작성 IQ, 전체 IQ 점수를 산출한다. 아이가 언어성과 동작성 중 어느 것이 높은지 파악하면 학습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추천 어플

01 IQ테스트가 내 휴대폰 속으로, 클래식 IQ테스트
클래식 IQ테스트는 말 그대로 IQ 검사 앱이다. 일반 유형 테스트와 멘사 유형 테스트로 나뉘는 이 앱은 주로 논리 그래픽 문제로 아이의 학습능력, 기억력, 논리력, 창의력 등을 테스트할 수 있다.

02 아이슈타인처럼 되고 싶을 땐, 아인슈타인 퀴즈
일명 아인슈타인 퍼즐 또는 얼룩말 퍼즐로 불리는 아인슈타인 퀴즈는 아이의 두뇌와 논리성을 검사해 볼 수 있는 앱이다. 이 퀴즈는 무한히 풀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매일매일 새로운 퀴즈를 놓고 전 세계인과 경쟁해 볼 수 있는 재미가 있다.

 

#그림검사 편

자신의 감정 표현에 서툰 저학년 아이라면 HTP 그림검사

그림검사는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말로 명확하게 전달하기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가 하면 좋다. 그림검사 중 하나인 HTP 그림검사는 아이가 그린 집(House), 나무(Tree), 사람(Person) 그림을 보고 정서적 특징과 욕구, 상호작용방식, 성격 등을 파악하는 검사다. 집 그림의 굴뚝이나 문, 창문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아이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어떤지 알 수 있다. 나무 그림의 가지나 열매, 뿌리, 나뭇잎 모습으로 마음 상태를 알 수 있다. 사람 그림에서는 몸과 얼굴의 크기나 팔의 위치 등으로 성격이나 감정 등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검사 결과를 토대로 아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지, 친구들과의 관계를 어떤지 등을 살필 수 있다.

*추천 어플

01 ‘컬러링북’으로 아이의 마음을 읽어요

한동한 컬러링북이 대세였던 걸 기억한다면 앱으로 다시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꽃, 명화, 동물, 바다, 건축물 등 다양한 삽화에 아이가 원하는 색상으로 직접 색칠할 수 있어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02 다양한 모양과 독특한 디자인이 많은 만다라 색칠 페이지

대표하는 기하학적 디자인이 많은 만다라 색칠 페이지는 손끝으로 그리는 손맛이 있다. 아이가 원하는 만다라 그림을 선택해 다양한 색상의 팔레트로 그림을 완성하면 된다. 아이에게 색칠하는 즐거움은 물론 학업 스트레스 등 일상에 스트레스가 해소하는 등 미술치료의 효과도 볼 수 있다.

 

* 무료로 진로상담을 받을 수는 곳, 여기!

① 커리어넷 www.careernet.re.kr -진로상담, 직업흥미, 직업성숙도, 직업가치관검사

② 공용안정정보망워크넷 www.work.go.kr -직업선호도검사, 한국직업전망

③ 한국직업능력개발원 www.krivet.re.kr -진로정보제공, 진로상담 및 검사

④ 서울시교육과학연구원 www.sesri.re.kr -진로지도 프로그램, 전문가와 상담

⑤ 한국청소년상담원 www.kyci.or.kr -진로발달, 적성탐색검사

⑥ 에듀넷 www.edunet4u.net -사이버 진로상담, 고민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