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 우리아이, 자기주도형 학습을 시작하자!

학년별 자기주도 학습법

작성자 : 한국애드 신세희 에디터 (hkad1770@chol.com)

새 학기 우리아이, 자기주도형 학습을 시작하자!

- 학년별 자기주도 학습법

자기주도형 학습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단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현실에서는 실현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다. 전국교직원노조가 2015년 3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19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초등학생 42.8%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을 학원이라고 응답했다. 또 10명 중 6명(59.7%) 이상은 ‘1~2개 이상의 학원을 다닌다’고 답하기도 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초등학생은 주당 평균 6.7시간의 사교육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원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형 학습, 우리는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먼저 ‘자기주도학습’이란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과제가 주어졌을 때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자녀의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습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부모가 아이의 목표나 가치를 선택하고, 학원과 같은 사교육에 의존하기 이전에 자녀 스스로 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자녀가 스스로 계획, 실천, 평가 습관을 익히도록 지원하고, 자녀의 학습 습관을 관찰하여 적합한 공부환경 제공해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시행착오를 거쳐 자라난다. 시행착오 끝에 성취감을 맛볼 아이를 믿고 기다리면서 자기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게 해주어야 한다. 또, 아이가 잠재력 발견하도록 학습동기 유발하며, 꿈과 목표 세울 수 있게 지원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하는 연습을 하며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자기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아이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 부모는 아이가 자신감과 적극성을 가질 수 있도록 긍정적 자아형성 도와주어야 한다. 또 남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남과 다른 것을 찾아보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또 남들보다 빠르게 배우고 성취하는 교육이 아닌 인내하고 절제하는 미덕을 가르쳐 남들보다 느리더라도 꾸준히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1~3학년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기르는 방법

 

초등 저학년 자녀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형성을 위해 부모는 첫째, 입학 전 자녀에게 초등학교 참관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평소 자녀가 자기 일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책가방 챙기기 등) 셋째, 자녀가 자기 의사를 분명하게 잘 표현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준다. 넷째, 자녀가 일정한 시간 공부하는 습관을 몸에 익히도록 돕는다.

 

*4~6학년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기르는 방법

 

초등 고학년 자녀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첫째, 해야 할 것을 스스로 정하게 한다. 할 일을 물어보고, 스스로 공부 내용과 분량을 구체적으로 정하게 한다.(잘못된 예와 좋은 예: 수학복습 (X), 수학 익힘책 34-37쪽 풀기(O)) 둘째, 공부시간과 방법 계획하게 한다.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도와주고, 그날 공부할 분량을 정한 후 “그럼 이건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 언제 하는 것이 제일 좋을까?” 등의 질문을 하여 아이 스스로 해야 할 일과 소요되는 시간 등을 생각할 수 있게끔 돕는다.

이를 통해 계획표를 보며 할 일 떠올릴 수 있게 도우며, 점검 시간과 기준 세울 수 있게 한다. 실천하지 못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점검시간은 취침 2시간 전 정도가 좋다. 명확한 기준을 세워 주고,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의 조치도 알려준다. 공부한 후 마무리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는 아이들은 마지막 단계에서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확인한다.

 

 

아이의 진정한 성공을 원한다면 학원 사교육을 뛰어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자녀가 스스로 학습에 책임감을 가지도록 부모가 이미 결정을 내리거나, 바라는 바를 분명히 가지고 아이에게는 형식적으로 질문만 해서는 안 된다. 부모의 적극적인 도움과 태도를 가질 때 아이들은 스스로 삶을 계획하며, 자기주동형 학습을 실천하는 아이가 될 수 있다.

 

 

출처 및 참고자료

- 대구광역시교육청(2016). 현명한 부모, 행복한 자녀.

-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경기도교육청(2014). 학부모를 위한 자녀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