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1] 겨울방학, 초등맘들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겨울방학을 준비하는 초등맘의 자세

작성자 : 맘스코리아

겨울방학이 다가오면 초등맘은 어떤 계획을 짜고, 어떻게 준비를 해나갈까?

 

20181227부터 2019111일까지 실시한 초등맘카페 설문조사에 139명의 초등맘이 참여했다.

응답자의 자녀 성비는 남학생, 여학생 비율에 큰 차이가 없었으며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겨울방학 시즌 설문 결과, 방학에도 빠짐없이 맘들에게 빠질 수 없는 관심사는 단연 자녀 학습이다.

방학시즌이 되면 방학을 활용하여 부족한 자녀의 학습 성취도를 올리고자 하는 엄마들이 많다.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학습에 대한 관심도는 높게 나왔다.

작년 겨울방학, 자녀와 함께 한 활동 1위로 공부 가르쳐주기가 꼽혔다.

시간과 여건이 되는 방학에는 직접 자녀의 공부에 뛰어드는 엄마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또한 방학 중 자녀 학습관리로, ‘학원이나 과외가 아닌 부모가 직접 지도하는 방법을 택한 엄마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 외, 학원이나 과외를 택한 경우는 직접 가르쳐줄 여건이 안 되는 워킹맘이었다.

 


 

 

이 중, 학원을 택한 초등맘이 꼽은 자녀 학원 선호도는 영어’(71)가 압도적이었으며,

수학(44)과 독서/논술(42)이 그 뒤를 이었다.

전히 영어, 수학에 대한 중요도와 관심이 높고,

독서/논술 또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학습 계획 외 겨울방학에 대비하는 다른 계획은 어떤 것이 있을까?

본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번 겨울방학 자녀와 하고 싶은 활동 1위로 박물관 & 미술관 체험이 가장 많이 꼽혔다.

직접 보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어 학습효과놀이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2위로는 스키, 스케이트, 눈썰매 등 아이들이 선호하는 겨울 레포츠가 뽑혔고, 3위는 가족여행 및 해외여행이 뽑혔다.

이는 매년 크게 벗어나지 않는 항목들이다.

 

 

 


 

 

또한 겨울방학 계획으로 국내여행4(62)를 차지했는데,

이들에게 자녀와의 여행에 투자할 수 있는 최적의 여행기간을 물어보았다.

 

 

23일이 총 57표로 1위를 차지했으며, 12, 34일이 그 뒤를 이었다.

한 달 이상은 없었다. 이를 통해 자녀와 함께 긴 여행을 떠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긴 여유를 낼 수 없는 바쁜 초등맘의 현실을 알 수 있다.

 


 

이어서 초등맘에게 자녀 겨울방학이 되면 어떤 점이 가장 고민이 되는지를 물어보았다.

자녀 겨울방학이 되면 따르는 고충으로, ‘삼시세끼 아이들 밥상차림1위로 꼽혔다.

방학이 되어 아이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더 늘어났음에도 맞벌이 부부는 자녀의 삼시세끼를 챙겨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학원에 보내거나, 이러한 고민이 싫어 방학을 기피하게 된다고 응답했다.

 

 

 

MOM 대나무숲 최신 기사

  • 최신 기사가 없습니다.